칡즙 효능과 부작용, 알고 먹어야지 후회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칡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는데 먹고 살기 힘든 시절에는 칡은 주식일 때도 있었다.

 

우리 조상들은 배가 고플 때에 칡뿌리를 잘근잘근 씹어 먹으며 배고픔을 달래기도 했다. 칡뿌리에는 전분이 약 15% 정도 들어 있어 냉면이나 칡 국수 등 여러 가지 식품을 만드는 데에 이용된다.

 


민간요법에서는 당뇨의 치료에 칡뿌리의 생즙을 내어 마신다. 또한 칡뿌리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겨 잘게 썰어서 햇볕에 말린 다음 갈근차로 마시거나, 잘게 썬 뿌리를 유리병에 넣고 설탕과 소주를 부어 서늘한 곳에 1개월 정도 두면 갈근주가 된다.

 

칡의 어떤 것이 우리 몸에 좋고 나쁘고 또 어떻게 먹어야 좋은지 설명하겠다.

 

 

 

 

1. 칡즙의 효능
 
▣ 천연여성호르몬제
칡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콩의 30배, 석류의 625배 더 많이 들어있다

갱년기 여성이나 생리통이 심한 젊은 여성에게도 그 효과가 탁월하다 

갱년기 여성에게 탁월한 효과
 
▣ 간 건강 및 숙취해소에 도움
천연여성호르몬제로 유명한 칡이지만  남자들에게도 좋은 효능도 있는데요.
바로 카데킨이라는 성분이 간의 건강을 도와주고 숙취를 유발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여성호르몬이 많이 들어 있는 만큼 남자는 섭취에 주의한다


▣ 중금속배출
칡의 폴리페놀 성분은 우리 몸속의 중금속을 분해하여 소변이나 대변 볼때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준다.
 
▣ 노화예방
폴리페놀은 항산화 물질이어서 피부노화를 예방하고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도 예방하고 따라시 피부도 좋아진다
 
▣ 콜레스테롤을 낮게
칡의 다이드제인은 혈중 콜레스텔롤 수치를 낮춰서 각종 만성질환에 효과적
식물성 에스트로겐 흡수를 촉진시켜 갱년기 여성의 안면홍조와 골다공증 개선  
 


2. 칡즙의 부작용
 
칡은 흙 속의 숨은 진주라 불리는 만큼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올바른 복용법이나 체질에 맞는지 등 을 알고 복용해야함
 
▣ 칡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고, 식은 땀을 많이 흘리며, 위가 약한 체질은 속이 거북하고 설사를 할 수 있다.

▣ 무분별하게 많이 오래 복용하면 간에 부담을 주어 '독성간염'을 일으켜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며,  특히 임산부는 조심해야함
  
▣ 위에 잠깐 설명드렸듯이 남성에게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여성호르몬이 많이 들어있어 '남성'에게는 다소~안좋다.
  


3. 칡즙의 복용방법
 
▣ 좋은 칡 고르기

국내산 칡으로 겨울부터 이른봄까지 캔 생칡(암칡)이 좋음.
 
▣ 하루 200ml만 복용하고 오랜기간 복용하지 않기 
포장된 생칡즙은 보통 한봉지에 100ml인데요. 이 것을 하루에 2봉지정도 먹는다.
하루에 100mlx 2회 복용 3개월 먹고 1개월은 쉬고 다시 3개월 먹는식으로 조절하여 복용
간에 독이 쌓이지 않게 복용 중간에 쉬는 것이 좋음
 
▣ 몸이 이상하다면 바로 중단!
속이 거북하거나 설사를 한다면 바로 중단하자.

 

 

칡즙의 효능(생칡즙)

1. 신열해소 및 갈증해소 : 칡은 독성이 없지만 냉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속에 열이 많은 사람들의 열을 식혀 주고 갈증을 해소해 줍니다. 반대로 냉한 사람들은 섭취량을 줄이거나 섭취를 자제하는 등 조심해야 합니다. 속이 냉한데 또 냉한 성질을 가진 칡즙을 드시면 설사를 하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야함

2. 여성 갱년기증상 완화 :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두의 약 30배, 석류의 약 600배나 들어 있다 여성들이 중년으로 접어 들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부족하여 갱년기를 겪게 되는데, 그 주된 증상이 얼굴 화끈거림(안면 홍조), 우울증, 두통 등입니다. 따라서, 칡즙을 복용하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보충해 주므로 갱년기 증상완화에 커다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중금속 배출 : 칡즙에는 다량의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들은 몸속의 중금속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해 준다고 알려져 있다.

4.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 : 칡즙에는 다이드제인이라는 칼슘흡수 촉진성분이 들어 있어,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함께 드시면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특히, 홍화씨와 함께 섭취하면 좋고 , 설사가 나올 경우에는 약콩(쥐눈이콩)을 볶아 가루로 만든 뒤 함께 섭취하면 좋다.

5. 혈액순환 촉진 및 심혈관질환 예방 : 칡즙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카테킨 및 사포닌은 LDL-콜레스트롤을 낮추어 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심혈관질환을 예방. 

6. 숙취해소 : 술을 마신 다음날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 숙취증세가 올 때, 칡즙 마시면 증상이 완화 되는데, 그 이유는칡즙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다이제인, 다이진 등의 성분이 알코올 분해와 해독에 관여하여 숙취증세를 해소해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7. 변비예방 및 해소 : 칡즙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소와 칡의 차가운 성질이 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발휘함으로써 변비를 예방하고 해소해 준다.

8. 피부미용 : 칡즙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 톤을 맑게 해주고 잡티를 없애주며 피부를 탱탱하게 해 줍니다. 

10. 항산화 작용 : 폴리페놀, 카테킨 등의 항산화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노화와 염증억제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복용시 주의 사항

1. 몸이 냉한 분들 섭취조심 : 생칡즙은 냉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냉한 분들은 섭취량을 아주 적게 하시거나 안 드시는게 좋아 보입니다.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약성이 좋아 드시려는 분들은 약콩(쥐눈이콩)을 구하여 볶아 가루로 내어 함께 드시면 냉한 성질을 없애 설사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집에서 만들기 힘드시면 방앗간에 맡기면 됩니다.


2. 위장이 약한 분들 섭취 조심 : 위장이 약한 분들은 생칡즙을 안드시는 게 좋습니다. 위장이 약한 분들 대부분 속이 냉한데다 위염이 있으신데 생칡즙은 이들 증세를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굳이 드시려면 생칡즙 말고 달인 칡즙을 소량으로 드시기 바랍니다.


3. 임산부 조심 : 임산부에게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4. 장기복용 조심 : 장기간 복용하면 간에 좋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굳이 드시려면 몇개월 쉬었다가 또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동의보감에 나온 내용을 보면

칡의 성질은 평하고 서늘하다. 맛이 달며 독이 없다. 풍한으로 머리가 아픈 것을 낫게 하며 땀이 나게 하여 표를 풀어주고 땀구멍을 열어 주며 술독을 푼다.

 

번갈을 멈추며 입맛을 좋게 하고 소화를 잘되게 하며 가슴에 열을 없애고 소장을 잘 통하게 하며 쇠붙이에 다친 것을 낫게 한다. 족양명경에 들어가는 약이다. 족양명경에 들어가서 진액이 생기게 하고 갈증을 멎게 한다. 허해서 나는 갈증은 칡 뿌리가 아니면 멈출 수 없다. 술로 인해서 생긴 병이나 갈증에 쓰면 아주 좋다.

 

반응형
데타신카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