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초기 속울렁 배아픔 원인과 해결법은 💋 알아둬야 합니다!
- 도움
- 2021. 7. 31. 09:00

임신초기 속울렁·배아픔 원인
호르몬의 변화로 입덧, 속울렁,자궁인대 이완
남편과 아내의 사랑이 절실
결혼을 하고 임신을 하게되면 몸에 여러가지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신체적인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 시기에는 남편에게 소리를 질러도 그리고 약간 돌아이(?) 같은 짓을 해도 남편의 사랑을 제일 많이 받는 시기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당사자인 아내 입장에서는 생전 처음 겪는 임신과 호르몬 변화 그리고 몸이 D자형으로 변하는 것이 그렇게 반갑지만은 않습니다.
특히 임신 1주인 임신초기에 속울렁 거림 즉 입덧과 함께 배아픔 증상이 찾아오는데요. 처음 겪는 일이라 겁이 나지만 아래 내용을 참고 하시고 조금이라도 안정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 임신초기 속울렁 원인과 해결법
① 임신초기 속울렁 원인은 태반과 태아를 보호하기 위해 호르몬이 급격하게 증가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의사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호르몬은 소화계통에 영향을 주어 매스꺼움, 속울렁, 구토감을 느끼게 됩니다.

다른 원인은 입덧의 시기와 태아의 기관 형성 시기는 거의 같습니다. 임산부가 먹는 음식물에 있을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들이 체내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한 자연스런 몸의 반응입니다.
너무 심하지 않는 경우라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입덧을 하지 않고 출산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평소에 위장이 좋지 않는 사람들은 이러한 입덧으로 고생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분들은 산부인과를 자주 방문하셔서 수시로 건강 체크를 해 보시고 대부분의 임신부들이 하는 것이 입덧이지만 심하면 병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② 임신초기 속울렁 해결법은 특별한 것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약간의 신맛이 나는 음식들이 도움이 되는데요. 매실, 레몬, 토마토와 같은 것들이나 고구마, 바나나, 감자, 냉면, 닭고기, 연어 같은 것들 입니다.
그리고 물이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몸의 변화로 인해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에 평소에 항상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임신 주 차별로 속울렁 거림이 심할 때도 심하지 않을 때도 있지만 임신 10주 정도 되면 완화가 됩니다.
○ 임신초기 배아픔 원인과 해결법
① 자궁 인대의 이완에 의한 통증
쉽게 말해서 아기의 성장으로 인해 자궁이 커지면서 생기는 통증이지요. 임신 중에는 자궁의 주변 인대 즉, 본래 자궁이 쳐지지 않도록 지지해 주는 역할을 하는 인대가 늘어나면서 생기는 통증이 가장 흔합니다.

생리통 같은 느낌으로 1-2분간 자궁이 단단해졌다가 풀리는 일시적인 자궁 수축(가진통)과는 다른 양상으로 임신 중에는 호르몬 변화에 의해, 자궁을 둘러싸고 있는 주위의 인대가 늘어나면서 인대가 당겨짐에 의한 통증이 생기며 몇 초간 찌르는 듯한 느낌의 콕콕 쑤시는 느낌의 통증으로 찾아옵니다.
통증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지만, 인대가 늘어나면서 생기는 정상적인 통증이라면, 몇 초간 지속되며, 산모분께서 자리를 변경할 때, 특히 자리에서 일어날 때 가장 많은데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② 조기 진통이 임신 중 복통
임신 중, 그리고 출산 직전까지 자궁이 뭉치면서 단단해지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것은 출산을 대비하여 미리 일종의 리허설을 시작하는 수축작용(가진통, 브랙스톤 힉스 진통)입니다.
자궁의 수축운동은 별다른 통증 없이 배 위에서 시작해 점차 아래로 퍼져가다가 뭉치는 듯한 느낌이 들다가 저절로 풀리게 됩니다. 대체로 약 30초간 지속되지만 2분 이상은 지속되지 않습니다.
○ 임신초기에는 사랑이 절실
임신을 하면서 여러가지 변화가 찾아옵니다. 임신 기간이 끝나면 사랑스런 아기를 보게 될 거고요.

이렇게 엄마와 아빠가 되어 가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부모가 되는 자연스런 현상이라고 볼 수 있지만 그 순간이 그렇게 순탄하지가 않죠.
남편과 아내의 사랑이 절실로 필요한 시기입니다. 잘 견디시고 순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