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사용한 온수매트, 온수매트 원리& 보관법은 이렇습니다!

온수매트 원리 & 보관법

겨우내 사용했던 온수매트를 이제 잘 보관해야 할 시기입니다. 그동안 잘 사용했던 온수매트는 어떻게 보관을 해야할까요?

 

그런데 아셔야 할 것이 전기장판과 온수 매트는 난방 원리가 다릅니다.

 


전기장판은 내부 열선에 전류가 흐르도록 해서 열을 발생시키고, 온수 매트는 따뜻하게 데운 물을 매트 속에 있는 호스로 흘려보내 보일러처럼 난방 효과를 내는데요.

 

이 차이점을 아셔야 온수매트를 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온수매트 원리

온수매트는 흔한 가정집 보일러 원리와 같이 물의 순환방식을 이용해 인체에 온기를 바로 전달합니다. 전기열선 대신 온수를 이용함으로써 전자파 걱정이 없는 안전함까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매트의 경우 매트 자체에서 전자파가 나오는 반면 온수매트는 보일러에서만 나오기 때문에 전자파 위험이 적습니다.

 

온수매트는 따뜻한 물을 매트 안쪽에 연결된 호스로 보내 물을 순환 시켜 열을 전달하는 방식이에요. 집안의 보일러와 비슷한 원리죠. 가격은 크기에 따라 10만~50만원 정도인데요. 전기장판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전기매트가 전기로 몸을 지지는 용도라면 온수매트는 은은함과 포근함을 선사하는 수면 전도사라는 말이 어울립니다.

 

 
 

 온수매트 보관법

온수 매트는 전기장판보다는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적고, 보일러로 물을 데워서 내장된 호스로 흘려보내는 원리이기 때문에 매트 자체에서는 전자파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온수 매트는 관리하기 번거로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 건조하게 보관

 

① 악취

물을 다 빼지 않고 보관했을 경우에도 그렇게 큰 문제는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악취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② 곰팡이

물이 매트 내부에 있는 호스 밖으로 샐 경우 곰팡이가 발생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접어서 보관

 

①3번 접어 보관이 가능

매트를 보일러·연결호스 등과 분리해 매트와 함께 배송된 가방에 세 번 접어 보관하면 됩니다. 

 

② 세워서 보관할 때는 확인필요

사용자들은 간혹 세워서 보관이 가능한지 물어보는데요. 이것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어서 확인을 해야합니다.

 

삼진 쪽은 “웰퍼스 제품은 본드 등 접착제를 사용하기보다 내부에 홈을 파 온수 순환용 호스를 매립하는 방법을 택했기 때문에 세워서 보관할 경우 호스가 빠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눕혀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습니다. 

 

동양이지텍도 눕혀 보관할 것을 추천했고 일월 쪽은 오히려 세워서 보관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일월매트 에이에스 부문 관리자는 “접을 경우 호스가 꺾일 수 있어, 돌돌 말아 세워 보관하는 것을 권한다”고 말했습니다. 일월 쪽은 일월 온수 카페트의 경우에도 장판과 유사한 재질인 소재 특성상 접어서 보관할 경우 표면이 갈라질 수 있기 때문에 카펫을 말아 세워 보관하기를 권했습니다.

 

③ 하중고려
매트를 다른 이불과 함께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이불장의 맨 위에 놓아 매트에 불필요한 하중이 가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한데요. 매트가 장기간 눌려 있을 경우 내부 호스가 훼손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절대 세탁하지 마세요!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도 매트 자체의 세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느 이불빨래처럼 세탁기를 사용하거나 욕조에 넣고 밟았을 경우 매트 내부 호스가 꺾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업체들은 매트 커버만 벗겨내 세탁해 건조하게 보관하고, 매트 자체는 표면을 수건으로 닦아 내거나 손빨래로 조심스럽게 오염 부분을 제거하거나 악취 제거제를 뿌려 보관하는 등의 부분 세탁을 권장했습니다.

반응형
데타신카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