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꼬였을때 😭 장꼬임증상으로 미치도록 아픈 이유는?

장꼬였을때 😭 장꼬임증상

장꼬임으로 복통과 구토유발
장꼬임,장염전 치료는 수술
장꼬임,장염전 예방은 건강한 식단

 

장꼬임을 의학적인 용어로 '장염전'이라고 하는데요. 장이 서로 꼬여서 막히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꼬인 장에서 혈액의 순환이 원활치 않게 되므로 빠른 치료를 시행하지 않으면 염전이 일어난 부분이 썩을 수도 있습니다.

 

발생할 수 있는 부위로는 소장, 회장, S상 결장, 위장, 맹장 등이 있습니다.

 

 
 

○● 장꼬임, 장염전의 증상은?

장염전으로 인해 장이 폐색되면 복부 팽창과 구토를 유발하게 됩니다. 장염전은 갑작스럽고 심각한 복통을 일으키고 가스와 장액의 축적으로 장벽에 점점 손상을 가하게 됩니다. 

 

① 복통
복통은 발작성 혹은 경련성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좁아진 부위로 음식물을 밀어내기 위해서 장운동이 늘어나면서 통증이 생깁니다. 처음에는 폐색을 일으킨 부분에만 통증이 나타나다가, 점차 배 전체로 퍼지게 됩니다. 

② 구토 
장이 폐색된 병변의 위쪽 부분은 음식이나 체액, 소화액, 가스 등이 차면서 급격히 팽창하여 복부 팽만과 오심, 구토를 초래합니다. 구토의 정도는 폐색이 일어난 부위에 따라 다릅니다. 상부 소장이 막히면 처음부터 심한 구토증이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황갈색의 담즙이 섞인 액체를 토하다가, 시간이 지나면 대변 냄새가 나는 물질을 토합니다. 또한 수분 결핍이 심하며, 전신 증상도 단시간 내에 악화됩니다. 

③ 기타 
장이 완전히 폐색되면 대변을 보고 싶지만 전혀 볼 수 없습니다. 장폐색이 일어난 부분의 아래쪽 변은 배설될 수도 있습니다, 장폐색의 원인이 장중첩증일 때는 혈변이 나오기도 합니다. 소화 흡수 장애에 의한 수분과 전해질의 불균형에 의해 탈수, 빈맥, 저혈압이 나타납니다. 

 

 
 

 장꼬임, 장염전의 원인

① 신생아영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장염전은 선천적으로 장간막이 비정상적으로 길어 장관의 이동성이 큰 경우에 주로 발생합니다. 

 

소장염전증은 태변과 같은 비정상적인 장 내용물이나 유착으로 인해 발생하고 여러 연령에 걸쳐 나타납니다. 

 

② 성인 : 성인에게는 주로 맹장, 횡행결장, s상결장에 나타나는데, 과도한 장 조직의 발달이나 변비로 인해 염전이 생기게 됩니다.

 

장꼬임, 장염전의 진단

장꼬임의 원인이 무엇인지 확실히 진단하기 위해서 혈액 검사, 초음파 검사, 내시경 검사, 복부 컴퓨터 단층촬영(CT) 등을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장염전은 복부 엑스레이상 복부와 흉부에 다량의 가스 소견으로 진단합니다.

 

 장꼬임, 장염전의 치료

수술을 통해 장의 꼬인 부분을 풀어주게 됩니다. 복막염 징후가 있거나 혈변이 있는 아이의 경우 즉각적 수술이 필요하며, 괴사된 경우 장의 일부를 절제하기도 합니다. 

 

응급수술이 필요치 않을 경우에는 결장 내시경을 통해 감압을 하면서 필요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해줍니다. 패혈증의 징후가 있는 환자에게는 즉각적인 수술과 절제가 필요합니다. 

 

장폐색은 대부분 감압과 수액 공급으로 환자 상태를 호전시킨 후 계획적으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과적인 치료로도 효과가 없는 기계적인 폐색이거나, 증상이 급격하게 악화되어 쇼크를 일으켜 사망할 수 있는 상태라면 응급 수술로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장꼬임, 장염전의 예방

장꼬임, 장염전의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 현대인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병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것이 시도때도 없이 먹는 식사인데요. 불불균형한 식사로 인해 변비가 많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서도 장꼬임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장꼬임,장염전을 예방 해야합니다.

반응형
데타신카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